안녕하세요. 건물주를 꿈꾸는 배짱이 스머프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입장의 뜻과 준비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부동산 온라인 임장을 해왔는데, 실제로 부동산 임장을 나갔을 때를 대비하여 부동산 임장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부동산 임장이란?
먼저, 부동산 임장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장'이란, 현장에 임하다, 즉 현장에 나오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임장이란, 부동산을 매수하기 전에 해당 지역에 직접 방문해서 탐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품'을 판다고도 하죠. 부동산의 시세, 소문, 이해관계자, 동네 분위기 등 현장에서 알아보는 게 더 좋은 것들을 조사하러 나가는 것입니다.
부동산 임장을 나갈 때 주의사항
그렇다면, 부동산 임장을 나갈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부동산 임장은 한 번 나간다고 모든 것을 다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익숙한 지역이고 어느 정도 정보가 있는 지역이라면, 1회 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한 번의 방문으로 필요한 정보를 모두 다 얻을 수 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따라서, 임장을 나갈 땐 최소 2-3회 이상은 나간다고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정말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면, 지역의 전문가를 섭외하여 동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동산 임장 준비사항
실제로 임장을 나가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 사항이 필요할까요?
방문단지의 대장 단지를 확인하라
방문할 지역의 대장 단지는 어떤 곳이고, 또 왜 대장 단지인지에 대해서 이유를 미리 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미리 알아보기에 좋은 앱이 있습니다. 바로 호갱노노라는 부동산 정보 앱입니다. 방문하려는 지역으로 위치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해당 지역에서 현재 어떤 아파트들을 사람들이 많이 찾아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높은 아파트는 왕관 모양으로 표기되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왕관 모양으로 표기된다고 해서 무조건 대장 단지는 아닙니다. 그때에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곳이 왕관으로 표기되기 때문에 대장 단지가 왕관으로 표기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다만, 대장 단지는 보통 해당 지역에서 가장 여러 가지 좋은 조건을 가진 곳이기 때문에 일치할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평당가, 학군, 상권 등 추가적인 정보들을 확인하여 대장 단지가 어디인지를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파트 시세와 주변단지를 확인하라
방문할 지역을 정한 후에 대장 단지를 확인하면, 방문할 곳이 어느정도 정해집니다. 가보고 싶은 곳이 정해지면 그 단지의 주변 단지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단지 정보를 확인할 때 꼭 확인해 보면 좋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세대수, 준공연도, 세대 구성, 주차(세대당 주차), 용적률과 건폐율, 최근 실거래가, 매물 숫자 및 호가 등이 있습니다. 대장 단지를 확인할 때 사용하는 앱 호갱노노를 통해서 웬만한 정보는 모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앱, 네이버 부동산 등 아파트와 부동산 정보를 알 수 있는 앱과 온라인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여 미리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앱에서는 매물의 증감 추이까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네이버 부동산에서는 평형별 매물 개수와 호가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임장, 실전에서 중요한 점
사전조사를 통해 방문하려는 지역은 대장 단지를 알아보고, 아파트 시세와 주변단지 정보 등 필요한 정보들을 모두 파악하였다면, 이제 실제로 지역에 방문해 볼 시간입니다. 실제로 지역에 방문할 때 중요한 점은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가야한다는 것입니다. 임장 할 단지뿐만 아니라, 주변 단지, 주변 환경 등을 모두 한 번에 싹 훑고 오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임장 할 단지의 조망권, 일조권, 남향, 건물의 외벽상태, 실제 주차장 수용능력과 구성, 주차장에 실제로 주차 중인 차 종류(입주민들의 경제 수준 유추 가능), 쓰레기 분리수거 방식, 동간 간격 등을 많은 것들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침/점심/저녁에 따라서 유동인구와 교통량이 다르기 때문에 예상했던 것과 다른 상황이 벌어지지는 않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