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물주를 꿈꾸는 배짱이 스머프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조각 투자 플랫폼, 부동산 증권 거래소 '소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부동산 관련 투자 상품들에 대해서 하나씩 소개해보려고 하는데요, 그 첫 번째로는 바로 '소유'라는 부동산 수익 증권 거래소를 소개합니다. 소유는 고가의 상업부동산을 주식처럼 소액으로 사고팔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쉽고 간편하게 건물을 소유할 수 있으며, 임대 수익과 시세 차익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투자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용 앱이 있어서 앱을 다운로드하여 투자 상품을 확인할 수 있고, 주요한 알람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소유 사용방법
메뉴 소개
소유 앱에서는 크게 스토리, 마켓, 소유주 등 세 개의 탭으로 메뉴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스토리
스토리에서는 소유에 대한 정보, 부동산에 대한 정보, 현재 청약중인 투자 상품에 대한 소식 등 부동산 투자와 재테크 등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유를 잘 이용하고 있다면, 이 스토리 메뉴를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유주 가이드, 부동산 아티클, 재테크 입문서, 건물 자세히 보기, 소유 이야기 등 부동산 투자와 소유라는 플랫폼에 관심이 있다면, 혹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참고할만한 주요 정보들이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마켓
마켓 메뉴에서는 거래 중인 건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수익증권화 된 건물들의 리스트를 보고 원하는 건물이 있다면 해당 건물의 증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 반대로 소유한 건물이 있다면, 해당 건물의 증권을 팔 수도 있습니다. 건물에 대한 주식을 사고파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총 5개의 건물에 대한 청약이 있었으며, 현재 1개의 건물에 대한 청약 모집이 진행 중입니다. 즉, 현재 소유를 통해 거래할 수 있는 건물은 총 6개입니다. 건물의 위치는 서울, 대전, 전주 등 다양합니다. 거래 중인 건물의 실제 가치와 소유에서 거래되고 있는 SOU가격 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물을 소유하고 싶은 사람 입장에서는 저평가되어 있을 때 구매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반대로 소유한 건물을 시장에 내놓고 싶은 사람 입장에서는 고평가 되어 있을 때 판매하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건물 평가는 매우 저평가, 저평가, 적정, 고평가, 매우 고평가 등 다섯 단계의 지표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건물 가치는 1) 감정평가액 평균, 2)호가 사례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두 가지 항목의 평균이 1 SOU당 건물가치로 책정되어 평당가치 와 전체가치를 산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건물의 상세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유주
소유주 메뉴에서는 내가 지금 소유 중인 건물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해당 건물의 가치, 누적임대수익, 월 임대수익, 그리고 소유 지갑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라운지라는 하위 메뉴가 있는데, 이 라운지에서는 소유한 건물에서 제공하는 소유주만을 위한 혜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재 제가 소유하고 있는 '안국 다운타우너'라는 수제버거를 판매하는 건물에서는 소유주에게 해당 매장 이용시, 일정 금액 이상의 투자자에게 10%의 할인을 제공하며, 투자자 전원에게는 탄산음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 역시 건물마다 완전히 상이하기 때문에 각 건물의 상세페이지에서 꼭 별도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타
위 소개한 주요 메뉴 외에도 이벤트, 고객센터, 공지사항 등의 메뉴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벤트 메뉴에서는 예비 소유주에게 상권 투어 참가자를 모집하는 등 소유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물에 투자하기 전, 상권 투어를 통해 미리 건물과 상권을 확인해본다면, 투자에 큰 참고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조각 투자 플랫폼, 부동산 증권 거래소 '소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지만, 처음부터 큰 금액을 투자하는게 부담스러우신 분들이라면, 소유를 통해서 원하는 만큼 혹은 가능한 만큼의 금액만큼 투자하며 부동산 투자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